본문 바로가기
강의/강연

작은 도서관을 위한 SNS 마케팅 (ver.2021)

by 앱그룹대표 강진영 2022. 7. 4.

※ 강의 대상 : 작은도서관 운영자
※ 강의 시간 : 2시간 에서 8시간 
※ 강의 목표 : 작은도서관의 가치를 SNS와 디지털로 실현할 수 있다.  

 

2021년에는 12월에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많은 분들을 강의로 만나뵙지는 못했지만 하나하나 제 마음 속에 기억 남아 있네요^^ 지산초록도서관을 시작으로,광명시, 하남시, 울산 북구청, 영등포 등 작은 도서관들의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작은 도서관 강의는 이용주 관장님의 추천으로 부천에서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7년정도 진행을 해오고 있습니다. 

작은 도서관의 강의는 저에게는 재미있고도 의미있는 강의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매출이나 수익이 아닌 바로 지역의 "가치" 에 집중한 강의이기 때문에 어느 강의 보다도 하고 나면 마음 뿌듯한 강의 입니다. 

2020년의 작은 도서관의 강의보다 2021년이 달라지게 된 것은 큰 3가지 틀에서 강의 진행을 하였습니다. 일단 "마케팅"이라는 말보다는 작은 도서관의 "가치"를 3가지로 나눠 이것을 SNS안에서 어떻게 실현하느냐 라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이것을 실행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마케팅은 당연히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단순한 홍보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가치를 실천하는 것과 너무 동떨어져서 일이 더 많아 진다고 느껴지시거나, 번거롭다고 느껴지시는 것 그리고 소통과는 멀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작은 도서관"의 가치 3가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