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웹전문가협동조합

[페북그룹운영법]PC통신에서 다음 카페, 그리고 페이스북 그룹 까지 커뮤니티는 핵심

by 앱그룹대표 강진영 2014. 12. 30.

PC통신에서 다음 카페, 그리고 페이스북 그룹 까지 커뮤니티는 핵심




 

우리나라의 온라인 커뮤니티 는 역사가  오래 되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커뮤니티 즉 온라인 공동체의 구축은 제일 쉽고,비즈니스에 가장 직접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 것이 커뮤니티다.  예전의 하이텔의 경우 동호회를 하나 개설하려 하면 발기인30명(최하)의 도장이 필요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개설과 관리는 쉽게 할 수 있다.

페이스북 그룹 개설과 초대는 굉장히 쉬진 것이다.

페이스북 그룹 개설 방법

폰, PC에서 모두 간편하게 개설이 가능하다.

1단계, 페이스북 그룹 개설 후 함께 운영해줄 관리자 초대 및 설정

그룹은 내가 이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SNS에서 공동체는 나를 이끌어주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의 부운영자의 설정이 중요하다.

관리자의 숫자는 그룹원숫자의 12분의 1이 좋다. 그렇지만 초기 단계에는 조금 많고, 그룹 인원이 많아지면 너무 많은 숫자로 운영자를 둘 수 없으니 1000명까지는 12명의 운영자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룹 관리자 원칙

  1. 우리 그룹에 오프라인, 온라인 그룹을 활동 열심히 하면서
  2. 관련 그룹에 그룹장 이면서
  3. 최근 3개월 내에 활동이 활발하신 분들

그룹은 애초에 혼자 운영하실 생각을 전혀 하지말고

옆에서 더 잘하시는 분들을 12명 모실 것 그 분들이 운영하실 수 있도록 내가 행동을 해야 합니다. 관리자 지정을 해줘야 합니다.

페이스북 그룹관리자 설정하기  

페북그룹2.png 


관리자는 다른 관리자를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관리자를 지정할 때는 다른 그룹을 운영하시는 분들을 관리자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부운영자들과 함께 그룹에 친구 초대하기

그룹을 개설하고 나면 개설자와 나와 함께 아는 친구는 먼저 그룹에 추가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지만 사람들을 초대하고, 연결하기가  이야기가 매끄럽습니다.

페북그룹1.png

페북그룹3.png

3단계, 첫 글과 첫 모임 진행하기

첫번째 글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내 상황에 관련한 것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내가 어렸을 때 꿈은 무엇이고, 전공은 무엇을? 취미는? 내가 과거에 했던 일들을 해왔고, 나의 현재 상태는 이러이러 한 것, 나는 아직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을 더 하고 싶다 라고 그대로 적어주세요.

그럼 사람들이 사람,이벤트,관련 정보들을 모아서 줍니다. 내가 믿고 성실하게 하기만 하면 내 길이 점점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룹의 힘 입니다.

이 내용을 그룹 설정 관리에 적습니다.

페북그룹4.png

페북그룹6.png페북그룹5.png페북그룹7.png

첫모임을 빨리해야합니다. 첫모임을 빨리해야 그룹이 만들어 진 것입니다.

창립총회 들어보셨지요? 첫오프라인 모임이 시작되어야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첫모임은 간편하게 가지세요. 아마추어 같이 최대한 간단하게 가세요. 고작해서 1페이지 분량으로 보여주고, 아니면 차라리 식당에서 만나 1/N이 되어야 합니다.

다음주부터 어떻게 할까요? 그것만 하면 되고, 결론 내지 말아야 합니다.

그룹 운영에서 중요한 것

온라인 공동체는 진도자체를 완전히 전혀 다르게 진행이 됩니다.

특히, 오프라인의 장소를 가지고 있거나 사람들을 많이 만나야 하는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그룹을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룹을 만들게 되면 얼굴과 본명을 걸고 이야기 하게 되면 확실히 달라집니다.

지금 블로그 포스팅이나 한 것이 없습니다. 광고를 안했는데 자연스러운 관계 속에서 사람들이 모여든 것입니다.

저는 PC통신부터 지금까지 해오고 있자니 주체 할 수 없을 만큼 입니다.

커뮤니티는 심하면 그날 그날 하루하루가 변화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는 다르게 사람들을 직접 상대가 가능하고, 한 공동체로 묶을 수 있다면 개개인을 상대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특히, 온라인 그룹은 오프라인 그룹과 다르게 소모적이지 않고, 심리적으로 굉장히 의지가 됩니다.

SNS안에서 활동을 하실 때는 아래의 단어 3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진실

: 사실만을 올립니다.

성실

: 감사합니다. 이번엔 무엇으로 할까요?

겸손

: 항상 숫자가 많은 것은 올

이 세가지가 신뢰관계를 맺기 됩니다. 이 신뢰 관계가 내가 하는 사업에 이 것을 지랫대의 꼭지점 처럼 버텨주는 점이 되는 겁니다.

페이스북은 비동기화 커뮤니케이션 이다.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구분
  • 동기 : 내가 대화를 할 때 상대방도 반대쪽에 앉아 있어야 하나?
  • 비동기 : 함께 있어야 할 필요가 없을  것

페이스북은 비동기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내가 편안한 시간에 하는 것이고 그것으로 일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문청사례 해야 하는 것입니다. 글을 읽으면서는 좋아요하시고, 물어보고, 부탁하고 감사해하고.. 이렇게 하면서 일을 진행하면됩니다.

하루에 한번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줄만 쓰세요. 이것은 꼭 하셔야 합니다.

내 그룹의 관리자들의 한해서 질문이나 부탁들 하시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아무것도 안하면 사람들은 나를 잊습니다. 사람들을 관심을 붙들고 일을 하려면 관리자들과 이야기를 하루에 한번씩 해야합니다.

자기이야기만 하면서 관리자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잘 찍은 사진과 질문 또는 한줄이 필요합니다.

운영에 어려움을 겪으시면 유영진의 페이스북 친구들에 올리세요 봐드리겠습니다.^^

장소가 중요합니다.  모임은 먹고 마실 수 있지만 모임이 즐거움만 찾으면 안됩니다. 반드시 공부하고, 봉사하고, 오픈으로 프로젝트를 하는 것 순서대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하는 것도 우리는 도저히 만날 수 없다면

온라인 행아웃을 활용

강사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책을 선정해서 진행하기

굉장히 좋습니다. 진도가 눈이 보이니 좋아하고, 강사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부운영자에게 부탁하기

일주일씩 책임 져주기

그룹의 운영이나 사업 방향을 정할 때 자본중심으로 하지 마시고, 개인은 내 그룹이나 내 페이스북 친구들이나 그 명단을 날마다 들여다 보시기 바랍니다.

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필요한데 내가 하면 좋은 것 을 뽑으셔야 합니다. 경제적자립을 1차 목표를 하게 합니다. 마음이 그러면 가계부를 들여다 봐야 합니다.

질문

  1. 일을 협력 하려면?
    남에 그룹에서 꼭 해야할 일을 도와주면 됩니다. 
    내 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일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상대방의 희망사항을 살펴보라는 것이다. 
    일을 할 때 꾸준히 하는 것이 힘들다면 토막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짧은 단위로 나눌 것

  1. 청년창업들
    이광재님을 도와줄 것, 활성화 되면 이쪽 일도 함께 할 수 있고…
    처음에 교육을 받으러 왔다가 하고 싶은 일을 지속적으로 도와주게 되면… 일을 함께 할 수 있다. 

  2. 사람들을 묶어 두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요.. ㅎㅎ
    사람들을 묶어 두지 말아야 한다. 오고 콘텐츠를 남기고, 역사를 남기는 이런 것에 감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