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토론

[광주소셜웹포럼] 8월 13일 서울-광주 원격 미팅 하다.^^

by 앱그룹대표 강진영 2010. 8. 13.
아침 일찍 홍정구선생님과 함께 7시30분 KTX를 타고 광주송정역으로 고고씽..!!
그리고 10시 광주송정역에 도착하여서, 택시를 타고 광주광역시청으로 택시를 타고 갔습니다.

반갑게 맞아주신 윤선현님 또박또박한 말투로 이미 통화를 몇번한지라... 
바로 알아뵐 수 있었어요....

역시 예술의 고장 빛고을 광주답게 멋지게 LCD의 동양적인 디스플레이 작품과 병품이 어울러진 멋진 모습이 먼저 반겼구요

너무 인상적이었던 것은 경비하시는 아저씨까지 광주의 대한 사랑이 넘치셔서, 작품을 설명해주셨다눈...^^ 
그리고 생방을 하니, 이게 인터넷 생방송 되는 거냐며, 광주 홍보 부탁드린다는 이야기를 빼놓지 않고 당부하셨네요.

온라인 회의는 원격 회의로 진행이 되었고요. 생방과 맵핑, 그리고 채팅을 이용한 너무 멋진 회의였습니다.
광주에서 열리는 소셜웹 포럼이 다른 포럼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기가 막힌 장면이었습니다.


채팅내용 

11:20 cityhntr: 우리는 행사의 많은 부분을 손대기보다... 강사와 프로그램에 빨리 집중해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네요
11:20 kangkun: 네...
11:21 cityhntr: 서울 경기도 빼고 나머지 지자체의 연합군을... ㅎㅎㅎ
11:21 cityhntr: 우리 시트를 만들어 내지요...
11:21 kangkun: 아까 애영님께 작업의뢰를 드렸긴 한데
11:21 kangkun: 지자체의 블로그들 리스트랑 소셜웹 운영현황 부탁 드렸습니다. 트윗으로
11:22 cityhntr: <URL removed>
11:22 kangkun: 설문조사는 어떨까요? 
11:22 cityhntr: 지자체도 중요하고... 담당자들의 커뮤니티가 먼저 만들어져야 할듯요
11:22 keynas: 지자채 블로그 리스트는 가지고 있습니다.
11:22 kangkun: 앗.. 부탁드립니다.^^
11:22 cityhntr: keynas ? 누구세욤?
11:22 keynas: 정기남입니다. ^^
11:23 rilri: 와우... 생방송? 오호..
11:23 kangkun: 우리 함께 지자체 모임하시는 분들과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죠?
11:23 keynas: 컨설팅의 개념으로 지냉되면 곤란할 것 같고.. 포럼으로 돌아가야. ^^
11:24 kangkun: 지난 달에 정부2.0 포럼에 갔었는데
11:25 kangkun: 깜짝 놀라셨다네요. 서울경기만이 벤치마킹대상인가? 인프라는 약하지만 지방과의 연대개발...
11:25 kangkun: 예산공동확보...등 노력.. 그럴려면 담당 공무원들간의 소통이 이뤄져야
11:25 kangkun: 이런 자리를 통해서... 지방의 정보인프라를 끌어 올릴 수 있는 자리가 되어야합니당
11:27 kangkun: 서울의 네트워킹을 많이 하고 있으니 함께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시네요
11:27 kangkun: 새로운 오픈프로젝트를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합니다.
11:27 kangkun: 좋으시다고 ㅋㅋ
11:28 kangkun: 중앙부처는 서울,경기와 일하기 좋고... 서울 경기도 그렇기도 하고.. 담당자분들끼리 만나기 어렵다고 합니다. 거리적인 부분 때문에
11:28 cityhntr: 당일날 한 장소에도 모이지만... 전국에서 생방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11:28 cityhntr: 그날 모든 지역에서... 빛창 모임을... ㅎㅎㅎ
11:29 erla: 광주 포스퀘어도 찍어요 ㅋㅋㅋ
11:30 keynas: 광주뱃지도 있었으면 ㅋ
11:31 erla: 광주 플래시 몸~ 하시죵 스암뱃지 같은거 ㅋㅋ
11:31 erla: 지방분들 그런 뱃지 타기 어려울 텐데
11:31 cityhntr: 댓글 등을 통한 쌍방향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임다.
11:31 erla: 넹~ 생방도 여러군데서 하는것
11:32 cityhntr: 광주관련 카페지기들은 왜 빼놔요?
11:33 kangkun: 좋은데요.
11:33 kangkun: ^^
11:34 cityhntr: 다른 지역에서 광주 쪽으로 생방하는 것을 이야기한건데... ㅠㅠ
11:34 kangkun: 오마이뉴스에 매체를 통한 생방송도 이야기 하고 있다고 하네요
11:34 kangkun: 네 ㅎㅎ
11:35 cityhntr: 재경광주블로거들의 서울에서의 생방송... 뭐 그런거죠
11:36 erla: 별거아니에요 (털석~)
11:36 keynas: 실제 지난 모임처럼 뱃지 제작해서 나눠줘도 되구요
11:36 kangkun: 좋은 데여 ㅋㅋㅋ
11:37 keynas: 우천호수 근처에서 자란 1인 - 빛창 블로그 포스팅 잘 봤다고 전해주세요. ㅋ
11:37 erla: 맞아요 얼마 안드니까
11:37 keynas: 운천호수
11:37 erla: 전 장성에서 군 훈련을...ㅋㅋㅋ
11:38 cityhntr: 저는 서석-동신 출신임다.
11:38 kangkun: 미치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38 keynas: 헉. 전 북성출신입니다. ㅋ
11:38 firstpenguin: ;;
11:38 erla: 전남대후문~ 놀기 좋아요~
11:39 firstpenguin: ㅎㅎ;
11:39 cityhntr: 축하메시지... 어때요?
11:39 cityhntr: 각 지역에서 광주 빛창에게 보내는...
11:39 keynas: 스크린에 타임라인 띄워두면 볼만 하겠군요!! 
11:39 cityhntr: 광주 빛창블로그 힘내세요 ^^~
11:40 keynas: 해쉬태그 달아서~! 
11:40 cityhntr: 이런게... 오픈 프로젝트 재미자나요
11:40 kangkun: 광주 맛집에 대한 책이 있는데요... 그 책에 나온 음식이 비싸데요
11:41 kangkun: 그런데...ㅎㅎ 광주 맛집에 토픽을 넣어주면.... 어떨까요?
11:41 kangkun: 이야기 해주시네요^^
11:43 keynas: 광주의 하루 이벤트에 응모된 포스팅에 있는 광주 이미지들을 스크린에 동영상으로 묶어서 띄워저도 좋을 듯. 
11:45 erla: 스크린 띄우고 해쉬태그로 트위터에 쏴주면~ 실시간으로~ 우후후후
11:45 keynas: 페이퍼웍은 오픈프로젝트일때 더 수월해집니다. 
11:46 kangkun: 기남님만 믿슙니당 ㅋㅋㅋ
11:46 keynas: 비주얼 보고 자료가 가공하지 않아도 온라인에 넘쳐날테니까요 
11:47 cityhntr: 그렇네요. 다른 지역 담당 분들께 이번에 오픈프로젝트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리는 것 자체도 멋진데요. 많은 관심을 끌듯 합니다.
11:48 keynas: 또 각 지자체의 담당자들 간의 소통의 도구를 소셜웹으로 바꿔서 사용법을 알려주고 활용하는 과정을 담는 것도 이번 포럼 이후에 내부 인식 전환을 위해서도 좋지 싶어요. 
11:49 erla: 다큐멘터리 ~ 하나 완성 두둥~
11:49 cityhntr: 서울 경기를 넘어서는 것들을 이번에 보여주는 것이...
11:49 erla: 우아~
11:51 kangkun: 책자를 만들어 보는 것도 제안해주시네요^^
11:51 cityhntr: e북으로...
11:51 keynas: e북에 각 작업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링크도 삽입하고 말이죠. 
11:53 cityhntr: 생방송 할 때는 큰글씨의 명찰을 다는 것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11:53 keynas: 구글맵을 통해서 이번 포럼이 진행된 장소도 전부 등록하고
11:54 keynas: 아까 맛집 얘기 나왔듯이.. 광주 맛집 맵을 만들어서 오픈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11:54 keynas: <URL removed> 
11:54 cityhntr: 여긴... 웹주소 올리면 없애버리네욤...
11:54 kangkun: url은 안보여여
11:55 firstpenguin: 네.. 저번 원격세미나 할 때도 주소가 김정기님이 안보이신다고..
11:55 kangkun: ㅋㅋ
11:55 kangkun: 저 밥먹어여
11:55 kangkun: 맛난거 먹으러 가여
11:55 kangkun: 크흐흐흐흐
11:55 cityhntr: 오늘 참여하신 분들 모두... 블로거클럽에 가입해서 인사와 후기 남겨주시면... ㅎㅎㅎ
11:55 kangkun: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55 kangkun: 네 밥먹고 와서 또 하겠습니당..^^


맵핑내용

지자체와의 소통을 위한 소셜웹포럼(빛창블로그 2주년 행사)

97 2주년

공공부분 경기/서울 제외 성공사례

고민

내실 있는 블로그 기자단

지금처럼 계속 정보만?

그럼 앞으로 어떻게 진행?

처음시도

광주의 대한 모든 이야기를 담고 싶음

광주의 이미지를 외지에 알림

지금 : 문화예술분야 정보

비전과 의도

지자체소셜웹운영자들과의 소통/현황

앞으로의 비전 공유

중앙부처들의 협조

섭외 : 성공사례의 지자체 담당자

예산관련

항목

진행비

사전미팅 등

사전 출장 경비

미팅 경비

준비물

당일 경비

강사 : 강의료,교통비,숙박비,식비

스텝 : 교통비,숙박비,식비

자원봉사자 : 식비

턴키로진행 : 세금계산서

진행

세미나 진행

안내판/동선 안내

자료집

현수막/엑스배너

접수대/자료집/명찰/방명록+

좌석 일부 예약 표시

자리 배치: 발표자/플로어

다과  : 커피/녹차,

프리젠테이션 준비물: 프로젝터, 스크린,레이저펜

생방송용 캠

무선공유기

마이크 최하 3

사회자용 연단

인터넷/스피커

진행시나리오 : 사회자/장비/진행요원 숙지

세미나 외

플로어 채우기

공무원

현지 학생

현지 오피니언 리더

서울 등 타 지역 참석자:이동,숙소,식당

홍보방법

공공기관 공문: 시군구청, 교육청, 학교, 지역 NGO, 지역 경제인협회 등

지역 신문 보도 자료 릴리즈

빛창 블로그 공지

포럼 관련자 블로그 포스팅 및 트랙백

마이픽업 세팅 --&gt; 빛창 트위터 아이디 활용:블로그,빛창 &amp; 트랙백 포스트,유투브,플리커,페이스북,트위터,슬라이드쉐어

오픈프로젝트 진행방향

자원봉사모집

자료수집

행사진행(현지 조달) : 안내,접수,준비물 담당

기관 및 전문가들과 소통

오픈프로젝트

장소 제약없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진행하면서 학습

과정을 전체 오픈/참여/소통

cityhntr: 많은 분들의 집단지성과 협업을 통해 가용자원 대비 매우 효율적인 운영이 되는거

어떤 주제를 잡고 진행할 것인가?

의외로 지속적인 이벤트가 있어야 함

상 로비에서 전시 이벤트를 할 계획

광주의 하루를 포스팅하자 -포스팅이벤트 예산은 100만원 정도

91-15일까지 미디어 활용 교육

해야할 일

자료조사 : 국가기관 블로그/트위터 현황 조사 (http://j.mp/krblog)

포럼 프로그램확정 : 광주 전남지역 파워블로거의 참어

해결해야 할 방안

트윗당

이벤트보다는 캠페인으로 진행 광주 구성원들에게서 나오는

전시품만 아니라 소통의 장이 되었으면

QR 코드

아반떼

히스토리를 QR코드로 담아 놓을 수 도 있는

교육도 오픈해서 함꼐 진행

광주 파워 블로그는 지금부터

소셜웹을 담당하는 분들도 만들어져야 함

다른지역분들의 소통하는 모습을 방송으로 볼 수 있도록

오마이 뉴스에서 생중계하는 것으로 하겠다

아프리카 심현용님

요청사항

지역블로거들 트위터/블로그

시장님 짧게 생방송 30초 정도?

홍보기사

맛집

싸고 맛있는 맛집에 대한 다른 분들이 광주에 오셔서

누구나 쉽게 접근

역시 광주는 맛집이다

광주를 해외에 알릴 수 있는 쪽으로 할까 했지만

스마트폰

지차체

소통하는 부분은 처음

강사분들도 오픈해서 섭외

지자체 분들에게 오픈 하는 것을 알리는 것이 좋을 것 같은

책자 발행동 오픈으로

지난 해 참여

황의홍

고재열

프로그램

사회 : 계장님

빛창사례발표

오픈프로젝트 진행 소감

걸어온 길희,노,애,

공공기관의 사례발표

청와대 소통비서관

농림수산식품부

보건복지부

동고동락

모바일과 유비쿼터스

소셜웹을 무엇이고 왜 해야하는가?

현재의 트랜드

소셜웹의 파급력 / 사례

소셜웹 자체에 대한 전망

공공기관의 소셜웹운영의 향후 비전제시

중앙과 지방의 인프라 격차

지자체간 소통

자료집에 제공

소셜웹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자세 / 도구 / 활용

소셜웹과 연계한 추천사이트, 홍보 도구

진정한 소통

미디어를 넘어선...

뒷풀이

포럼명공모



포럼 장소 생방한 것^^
장소의 의자 배열이나, 장소 배치가 조금 파격적이어야지 잘 진행이 될 것 같아요.^^
좋은 아이디어 주세요



전시장 상황... 근데 이 장소는 섭외가 안되었습니다요^^



마지막 헤어짐:처음 이 디지털병풍의 생방을 실패를 아쉬워하면서 다시 시도하고,
마지막까지 꼭 보셔요. 보너스 있습니다.^^


 
가장 감사했던 것은 제가 만났던 어떤 기관의 소셜웹담당자 분들 보다도 열려 있는 분들이셨습니다.
모든 것을 소셜웹에서 진실되고, 성실하게, 유연하게 진행하실 거라는 믿음이 생기면서, 이번 프로젝트가 무쟈게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올라가는 KTX안에서 꾸역꾸역 후기를 남깁니다.^^

아마도, 우리는 정말 이번에도 해내고야 말 것인가 봅니다. 히히..^_________________^